일반적으로 컨택센터용 IVR은 CTI M/W와 연동을 필요로 할 뿐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음성인식(ASR), 음성합성(TTS) 등의 기능을 필요로 합니다. 블루베이네트웍스의 IP IVR은 SI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업계 대표 IP PBX 및 CTI 미들웨어와 연동이 가능하며 음성인식 및 TTS 기능 또한 지원합니다.
일반적으로 콜센터에서 모든 상담원이 통화중이거나 상담원과 통화할 수 없는 시간대의 인입호에 대해서는 IVR(Interactive Voice Response)를 이용해 셀프서비스를 제공합니다. 블루베이네트웍스의 IP IVR은 3G 영상폰 또는 인터넷 영상전화 가입자(070)의 인입호에 대해서 차별화된 영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. 선택 메뉴가 많은 서비스의 경우 긴 멘트를 다 듣기 전에 영상을 통해 메뉴를 확인하고 빨리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도록 멘트 내용을 영상으로 보여 줄 수 있습니다.
블루베이네트웍스 IP IVR은 CTI 컨택센터에서 기존 IVR과 비교해서 탁월한 성능을 나타냅니다. 특히 기존 IVR 시스템처럼 E1, Analogue TDM방식의 통신을 위해 필요한 Telephony 카드가 전혀 필요없습니다. 구형 Legacy PBX 및 SIP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IP PBX 모두 사용가능합니다. 현재 시장에서 널리 사용중인 Genesys, Nexus CTMP, Avaya CentreVu 등 다양한 CTI 미들웨어를 지원합니다. 또한 VXML 표준 시나리오 지원을 통해 더이상 전문 IVR 엔지니어의 도움없이 웹엔지니어링 기술만으로 JSP, ASP, PHP 등 다양한 웹개발용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해 VXML 시나리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.
다음의 그림은 국선으로 들어오는 고객의 전화에 대해 고객 CID 및 시나리오 흐름을 이용해 상담원 연결 서비스보다는 셀프 서비스를 주 목적으로 하는 모델입니다. 일반적으로 단숙 등록, 조회, 또는 금융서비스에 많이 이용되는 모델입니다. 상담원 연결이 필요한 경우에는 SIP 트렁크를 이용해 컨택센터 교환기로 호를 넘길 수 있습니다. 이 그림의 장점은 컨택센터 교환기에 불필요한 투자를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며 일반 대용량 IVR 장비에 비해 가격이 월등히 저렴한 VoIP 미디어 게이트웨이를 이용하는데 있습니다. 또한 SIP 트렁크 라인을 직접 사용할 경우 투자 비용을 더 절약할 수 있습니다.
셀프서비스보다는 상담원 연결을 주 목적으로 하거나 상담원 연결이 빈번한 IVR 서비스에 대해서는 컨택센터 IP PBX에 SIP 내선으로 Bluebay Application Server 및 Media Server를 연결시킵니다.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델이며 IVR 서비스 중에 수집한 고객 정보는 CTI 미들웨어 API를 이용해 상담그룹으로 호전환시 함꼐 넘기게 됩니다.